기사상세페이지

물리치료실·텃밭 갖춘 ‘고령자 복지주택’ 짓는다…올해 1천호 추진

기사입력 2019.01.29 11:5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19-01-31 11;55;21.jpg

    <KBS 보도 화면 캡처>

     

    어르신들 위한 물리치료실과 텃밭 등 복지시설과 맞춤형 주택을 함께 짓는 '고령자 복지주택' 건설이 올해 1천 호 규모로 추진된다고 KBS 한국방송 오대성 기자가 전했다.

    방송 보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30일 서울 대한건축사협회에서 '고령자 복지주택' 사업에 참여할 자치단체와 사업시행자를 모집하기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독거노인 등 어르신들이 주거지 내에서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택과 복지시설을 복합건설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이에 따라 저층부에는 고령자 친화형 사회복지시설과 상층부에는 임대주택이 복합 건설된다.

    사회복지시설은 입주민을 포함한 지역주민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구 여건에 따라 연면적 1천∼2천㎡ 규모로 설치됩니다. 물리치료실, 간호사실, 헬스케어시설 등의 건강관리시설과 식당, 사우나실, 시니어카페와 같은 생활지원시설 그리고 텃밭과 소규모영화관, 교양강좌실 등을 갖춘 문화활동지원 시설 등을 짓는 것이다.

    주택의 경우 어르신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비상콜, 높낮이 조절 세면대, 미닫이 욕실문, 욕실 및 복도의 안전손잡이, 미끄럼방지용 바닥, 세대 내 안전유도등 등이 설치된다.

    국토부는 2019년 고령자복지주택사업으로 10개소, 1천 호 이상을 추진할 계획이며 자치단체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지역 실정에 맞게 추진하도록 지자체·LH·지방공사로부터 대상지를 제안받아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부지는 유휴 국공유지, 기존 공공임대주택단지 내 유휴부지 및 신규 공공임대주택단지를 활용할 수 있다.

    각 자치단체·LH·지방공사는 원하는 임대주택의 유형과 호수, 재원분담 방안, 사회복지시설 관리, 운영계획안 등을 포함한 제안서를 작성해 제출하게 된다. 이후 국토부는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현장조사 결과 및 입지 적정성, 수요 타당성 등을 종합 평가, 4월 말(예정)까지 사업 대상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