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중국 당국 신종코로나 ‘사람 간 전염’ 늑장 공개에 분노 여론 들끓어

기사입력 2020.02.01 10:4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20-02-02 00;15;29.jpg

     

    2020-02-02 00;15;42.jpg

     

    2020-02-02 00;16;37.jpg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사람 간 전염이 있었다는 의학 논문이 공개되자 중국에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보건당국에 대해 분노를 표시하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고 KBS 한국방송이 전했다.

    방송 김형덕 기자의 보도에 따르면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오늘(1일) 중국의 SNS에는 신종 코로나 감염증의 사람 간 감염 사실 정보를 제때 공개하지 않은 중국 보건당국을 성토하는 글이 잇따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중국의 연구진은 지난달 29일 국제 학술지인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게재한 논문을 통해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밀접 접촉자 사이에 사람 간 전염이 일어났다는 증거가 있다"고 밝혔다.

    이 논문은 지난달 23일까지 보고된 신종 코로나 초기 확진 환자 425명의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이며,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와 후베이성 질병예방통제센터 등 여러 기관의 연구진이 논문 작성에 참여했다.

    그러나 이 논문의 내용은 중국 보건당국의 기존 공식 발표와는 전혀 딴판이다.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는 지난해 12월 31일에 이어 지난달 5일과 11일 등 3차례에 걸쳐 "명확한 사람 간 전염 현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신종 코로나 감염증의 사람 간 전염이 지난달 중순부터 일어났음을 지적한 논문 내용이 전해지자 저장대의 왕리밍 교수는 '중국판 트위터'로 불리는 웨이보에 올린 글을 통해 "분노 이상이다. 말로 표현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논문이 사람 간 전염 사실을 의도적으로 숨겼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성토했다.

    왕 교수의 비판 글을 웨이보에서 삭제됐지만, 중국의 SNS에는 중국 보건당국을 비판하는 글들이 잇따르고 있다.

     

    누리꾼들은 신종 코로나 확진자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통계자료가 있는데도 당국이 여행기록, 성별, 나이, 증세 등 일반적인 정보만 제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국 우한시 서기, 초기 대응 문제점 인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진원지로 알려진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의 최고 지도부가 초기 대응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했다고 KBS 한국방송 김동진 기자가 전했다.

    방송 보도에 따르면 마궈창 중국 공산당 우한시 위원회 서기는 어제 중국 CCTV와의 인터뷰에서 "부끄러움과 죄책감을 느낀다"라고 말하고, 특히 "좀 더 일찍 결정해 지금처럼 엄격한 관리 통제 조치를 했다면 결과가 지금보다는 나았을 거라고 줄곧 생각했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한시는 사망자만 159명에 이르는 큰 피해를 입었으며, 이로 인해 우한 시민들은 지방 정부의 대응에 대한 불만이 점쳐 커져가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