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KBS] 민주당 지도부, ‘윤미향 사퇴론’ 차단 부심 / 박혜진 기자

기사입력 2020.05.23 22:3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20-05-23 01;01;27.jpg

     

    더불어민주당은 오늘도, 윤미향 당선인과 시민단체 '정의기억연대' 관련 의혹에 대해 "사실 확인이 먼저"라며 거듭 선을 그었습니다. '사실 확인'이 끝나면 그때 가서 당의 입장을 밝히겠다고 못을 박았습니다.

    윤 당선인 관련 의혹 보도가 연일 나오는 데다, 윤 당선인 사퇴론까지 당내에서 공개적으로 나오자, 이를 차단하는 데 우선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 '윤미향 엄호' 민주당 "사실 확인 우선"


    민주당 허윤정 대변인은 오늘(22일)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을 만나 "행안부 등 공식기관에서 1차적으로 자료를 제출받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고, 검찰이 (정의연) 압수수색을 진행했으니 신속하게 사안에 대한 사실을 확인하는 게 우선"이라며 "사실 확인 단계가 종결되면, 그때 당의 입장을 명확히 밝히는 것으로 정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구체적인 보고 자료를 이해찬 대표가 봤고, 공공기관에서 관련 사실들이 다 확인되고 난 이후에 이 건을 논의하거나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대표가) 명확히 했다"며 "과정이 진행되기 전까지는 (따로) 대응하거나 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실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한 최고위원이 지금까지 언론이 제기한 윤 당선인 관련 의혹들과 정의연이 내놓은 해명들을 정리해 이 대표에게 보고했고, 또 다른 최고위원도 이 자리에서 윤 당선인의 해명 자료를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오늘 보고된 내용 중에는 회계사협회가 그동안 진행했던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허 대변인은 "대표가 종합적으로 판단해 (사실 확인이 우선이라는) 그 방향으로 정한 것"이라며 "많은 최고위원들께서 관련한 많은 얘기를 보고하셨고, 이후 충분히 논의한 이후 그런 방향을 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함구령도? 이해찬 "사실관계 확인해서 당 의견 내야"


    이 대표는 오늘 비공개회의에서 사실 확인 우선 기조를 명확히 하는 한편, 윤 당선인 사퇴론 등 개인 대응을 자제하라는 취지의 발언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을 만나 "이해찬 대표가 일희일비하듯 하나하나 사건이 나올 때마다 대응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 중심을 잡고 지켜보고 사실관계를 확인해서 당의 의견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민주당이 윤 당선인을 사실상 '엄호'하는 입장을 유지하는 상황에서, 최근 당 소속 의원들의 '우려' 발언에 이어 어제는 김영춘 의원이 윤 당선인 사퇴를 공개 요구하자, 부정적 여론 차단에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 "검찰 수사 결과 지켜봐야…당으로서는 사실 확인 어려워"

    일단, 민주당은 '검찰 수사를 지켜봐야 한다', '난감한 상황'이라며 공식 대응을 자제하고,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분위기입니다.


    허윤정 대변인은 오늘 오후 또다시 기자들을 만나 "행안부 감사 결과 등을 보고 사실 확인을 한 다음에 신속히 정리하려고 하는 것이 민주당 입장인데, 갑작스러운 검찰 압수수색으로 인해 (의혹 관련 자료) 복사본뿐 아니라 원본 자료까지 가져간 것이 있어서 저희로서는(사실 확인이) 난감한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윤 당선인 측으로부터 문제가 제기된 시점부터 지속적으로 자료를 받고 있다며, 검찰의 압수수색으로 제출한 자료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제한적이고, 민주당으로서는 이 문제를 빨리 종결할 수 있는 조건이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당 핵심 관계자는 KBS 기자를 만나 "다른 기관에서 조사해도 검찰 조사 결과와 다른 결과가 나올 수가 없다. 당에서도 이제 뭐라고 말하기가 조심스럽다"며 "뭐라고 얘기를 하면, 여당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네, 이런 얘기를 할 것 아니냐"며 신중한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 수요집회 중단 요구?…위안부 피해자 운동 정당성 훼손 경계


    한편, 민주당은 윤 당선인 의혹으로 위안부 피해자 운동의 정당성에 의혹을 제기하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앞서 박광온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실관계 확인에 시간이 다소 걸리는 틈을 타서 역사 왜곡을 시도하는 반민족, 반역사적 행태가 보이고 있어 국민들이 용납할 수 없다는 분노를 갖게 됐다"며 "당 차원에서 허위 조작정보 생산하고 유통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형석 최고위원도 "검찰 수사와 야당의 공세를 틈타 국내 극우 보수단체와 일본 우익 언론들이 수요집회 중단을 요구하는 통탄스러운 일이 벌어졌다"며 "정의연과 윤 당선인에 대한 의혹이 있다고 해서 위안부 인권 운동과 역사 왜곡을 부정하는 극우 세력이 용납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