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Operation now in progress (115)
n
[KBS]“고위공무원 다주택 처분하라”…노영민은 반포 집도 내놓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고위공무원 다주택 처분하라”…노영민은 반포 집도 내놓아

2020-07-09 11;51;42.jpg

 

2020-07-09 11;50;51.jpg

 
키보드 컨트롤 (키보드 컨트롤을 클릭하시면 KBS 뉴스 관련 기사 동영상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소정 앵커]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 KBS통합뉴스룸 9시 뉴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조화가 기본인 부동산 정책에 최근 변수가 추가됐습니다.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입니다.

공직자들이 오히려 부동산 값 상승의 수혜자 아니냐, 그럼 지금 정책은 의지가 없거나 오래 못 가는 것 아니냔 겁니다.

청와대 비서실장이 강남 집을 내놓은 것도 이런 시장의 불신, 차단하기 위한 조칩니다.

오늘(8일)은 국무총리가 주택 여러 채 가진 고위공직자들 역시 한 채만 남기고 다 팔라고 지시했습니다.

우수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동산 대책 관련 여론이 매우 좋지 않다, 심각한 상황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심각성을 강조하며 고위공직자들의 주택 보유 실태 파악을 각 부처에 지시했습니다.

다주택자들은 한 채만 남기고 매각하도록 조치를 취하라고도 말했습니다.

2급 이상 중앙공무원 천 5백 명 정도가 조사 대상이며 연내 매각을 염두에 둔 지시라는 게 총리실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고위 공직자들의 솔선수범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사실 이미 그 시기가 지났다는 생각입니다."]

정부 고위 공직자들이 여러 채의 집을 갖고 있다면 어떤 정책을 내놓아도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없다, 백약이 무효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정부는 국민께서 무엇을 요구하시든지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에 대한 답을 내놓아야 합니다."]

중대본 회의 자리였지만, 부처 장관들이 대부분 참석한 만큼 작심하고 경고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 매각 과정에서 서울 반포가 아닌 청주 아파트를 먼저 팔기로 하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오늘(8일) 반포 집도 내놓았습니다.

의도와 다르게 서울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쳤다며,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해 송구스럽다고 말했습니다.

청와대가 밝힌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자는 현재 12명.

매각 의사를 묻는 KBS 질문에 김조원 민정수석 등 5명은 답변하지 않았습니다.

이 가운데 일부는 매각 권고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KBS 뉴스 우수경입니다.

촬영기자/조현관, 김태현 영상편집/심명식 그래픽/최민영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