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강경화, 美 방위비 6조 원 요구설에 “우리가 들은 수치가 아냐”

기사입력 2019.10.02 21:4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19-10-03 09;16;10.jpg

     

    <자료 사진 = 외교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미국이 내년 방위비 분담금으로 50억 달러, 우리 돈 6조 원을 요구했냐는 질문에 "수치를 확인해드릴 수는 없지만, 저희가 들은 수치는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고 KBS 한국방송이 전했다.

    방송 김경진 기자의 보도에 따르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외교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11차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미국이 제시한 금액이 50억 달러냐는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다만 이번엔 미국이 '글로벌 리뷰'를 했기 때문에 조금 다른 틀을 가지고 협상에 임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그러면서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의 틀 안에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분담금을 위한 협상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청와대 참모들이 외교 안보 정책을 주도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대통령에게 오너십이 있는 정책이기 때문에 청와대 참모들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교부는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는 등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일 갈등, 한미 방위비 협상 등 많은 현안에서 외교부가 실종됐다는 야당의 비판에 대해서는 "외교부는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외교부가 해야 할 일을 다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일왕 즉위식에 특사를 보낼 것인지에 대해선 "아직 검토 중"이라면서 "중요한 외교 계기라고 생각하지만 양국 간 현안이 있기 때문에 논의의 진전을 봐가면서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일본이 도쿄 올림픽 때 욱일기의 경기장 반입을 허용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서는 "욱일기가 과거 군국주의와 제국주의의 상징이 되고 있기 때문에 평화의 제전이 되어야 할 올림픽에서 사용된다는 것은 불가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