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문 대통령 “국론 분열 아냐…국민 뜻은 검찰 개혁”

기사입력 2019.10.08 09:5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019-10-08 13;01;13.jpg

     

    4298203_TSd.jpg

     

    <KBS 보도 화면 캡처>

     

    검찰 개혁과 조국 법무부 장관 거취를 놓고 열리고 있는 대규모 집회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엄중한 마음으로 들었다면서 이제는 문제를 절차에 따라 해결해 나가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국민의 한가지 뜻은 검찰 개혁이 시급하다는 것이라면서 추진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KBS 한국방송 이병도 기자의 보도에 따르면 극명하게 엇갈린 서초동과 광화문의 대규모 집회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이런 다양한 목소리를 엄중하게 들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민 의견이 나뉘는 데 대해선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대의 민주주의를 보완하는 긍정적인 면도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하지만 "활발한 토론 차원을 넘어서서 깊은 대립의 골로 빠져들거나 모든 정치가 거기에 매몰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려되는 점도 있다고 했다.

    검찰 일은 검찰에 맡기고 국정은 국정대로 운영해나가자는 건데, 이른바 '조국 정국'이 한 달 넘게 계속되는 데 따른 국정 운영 부담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다양한 의견 속에서도 하나로 모아지는 국민의 뜻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보장 못지 않게 검찰개혁이 시급하고 절실하다는 것"이라며 이제 절차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자고 했는데, 우선 해결 과제로 검찰 개혁을 들었다.

    또한 국회를 향해선 "공수처법과 수사권조정 법안 등 검찰 개혁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계속해서 "법무부와 검찰은 법 개정 없이 할 수 있는 것에 속도를 내 달라며 크게 보면 한몸"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우선 해결할 수 있는 건 빨리 풀어가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특히 그 대상으로 국회에 있는 검찰 개혁법안을 꼽았는데, 야당이 요구하는 조국 장관의 거취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