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술시장의 연간 매출이 사상 처음 1조 원을 넘어선 거로 나타났다고 KBS 한국방송 김석 기자가 전했다.
방송 보도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가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조사한 2022년 미술시장 규모 추산 결과를 보면, 지난해 국내 미술시장은 코로나19와 세계 경제 위축 상황 속에서도 역대 최초로 미술품 유통액 1조 377억 원을 달성해 2021년 7천563억 원보다 37.2% 성장했다.
매출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분야는 아트페어로 2021년 1천889억 원에서 2022년 3천20억 원으로 59.8% 늘었다. 이런 성장세는 아트페어 방문객 수가 2021년 77만 4천 명에서 2022년 87만 5천 명으로 13.1% 증가한 것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문체부는 해석했다.
다만 이번 조사에는 지난해 9월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키아프)와 공동으로 개최한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의 매출액 가운데 '프리즈'의 매출액은 판매액이 공개되지 않아 포함되지 않았다.
화랑을 통한 판매액 역시 2021년 3천142억 원에서 2022년 5천22억 원으로 59.8%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반면, 경매를 통한 판매액은 2021년 3천384억 원에서 2022년 2천335억 원으로 30.9% 감소했다. 문체부는 올해 하반기 세계 경기침체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이번 조사는 예술경영지원센터가 미술시장의 주요 유통 경로인 경매, 아트페어의 매출액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화랑의 매출액을 예측한 결과다.
문체부는 국내 미술시장 유통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해마다 시행하는 미술시장 실태조사를 통해 유통처 간 중복 매출액, 이번 결산에 포함되지 않은 매출액 등을 파악해 이 결과를 보완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또 이번 시장규모 추산 결과를 새해 미술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매출액 성장세가 높고 구매자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에게 미술 향유 기회를 함께 제공하는 국내 아트페어에 대한 정책적 관심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신진작가나 중견작가, 화랑이 해외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해외 아트페어 참가와 기획전시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사진 = KBS 방송 화면 캡처]